지난번에 이어서 가계부 이야기를 해 보겠습니다.
엑셀 가계부 형식 정리(저량과 유량)
지난번에 작성한 엑셀 가계부 형식에 이어서 저량과 유량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지나번에는 현재자산상태에 대해서 이야기했습니다. https://bulmy79.tistory.com/286 엑셀 가계부 양식(현재 자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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많은 분들이 가계부 쓰기에 실패하는거 알고 계신가요?
이유는 간단합니다.
일기쓰기를 실패하는 이유와 비슷합니다.
일기를 쓰는 것 자체를 어려워하시는 분들도 계시지만
그 보다는 쓰는 것을 잊게되고 습관을 만들기가 어려운 것입니다.
가계부는 한가지 더 큰 단점이 있습니다.
우리가 흔히 쓰는 가계부는 유량의 개념입니다. 한달 돈의 수입과 지출을 관리하죠.
하지만 진정한 자산관리를 위해선 저량의 개념만 있으면 됩니다.
그래서 가계부는 한달에 한번만 써도 됩니다.
즉 한달 자금이 돌고나서(유량) 얼마가 자산으로 넘어가냐가 중요합니다.
예를 들어서 대출을 상환하는 부분도 매달 원리금 균등상환을 하면 일부분은 원금을 갚고 있을 것입니다.
그렇다면 그 자금이 자산(저량)이 되는 자금으로 넘어가게 됩니다.
매달 말일에 한번만 기록하면 됩니다.
사실 소비는 얼마를 했다고 기록하는 것은 자산관리와 크게 관련이 없습니다.
다만 내 소비를 알면 소비를 줄일 수 있다는 것이 좋은 것입니다.
새는 자금을 다 알았고 개선이 되었다면 매달 최종적으로 자산으로 흐르는 돈만 파악하시면 됩니다.
그래서 제가 '한달에 한번 쓰는 가계부'를 만든것입니다.
이점 알고 계시면 상당히 도움이 되실 겁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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