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금융

엑셀 가계부 양식(현재 자산 상태표)

728x90
반응형

오늘은 엑셀 가계부에 대해서 구체적으로 설명드리겠습니다.
엑셀 가계부 양식은 다양하지만 이점을 고려하신다면
반드시 성공하는 자금관리가 될 것입니다.

엑셀 가계부 양식

저의 엑셀 가계부를 가져와 봤습니다. 
보기에는 복잡해 보이지만 크게 걱정하실 필요가 없습니다
제가 체크해 드린 부분을 자세히 봐 주십시요

엑셀 가계부 양식

 

위의 그림에서 A부분과 B부분에 대한 이해만 있으시면 됩니다.
기업의 재무제표와 같은 형태인 것입니다. 복식부기입니다.
즉 단순히 가계부를 적으면 총량의 개념이 없기 때문에 정확한 모니터링이 되지 않습니다.
마치 장사를 할때 원가를 생각하지 않고 고객에게 받은 돈을 다 소비해 버리면
마이너스가 되는 것과 비슷합니다.
자산 = 부채 + 자본(순자산:진짜 내돈)
이 공식이 맞아야 하는 것입니다.
예를 들어서 1억짜리 집이 있으면 6천만원의 부채와 4천만원의 내돈으로 구분해서
현재 자산의 상태를 파악해야 합니다.
그리고 나서 다음 단계로 현금 흐름을 파악하는 것입니다.
그것이 우리가 흔히 쓰는 가계부가 될 것입니다.

https://kmong.com/self-marketing/272902/JcyDICjVhh

 

 
설명이 길어지면 또 미궁으로 빠지게 되니
오늘 글에서는 내가 얼마나 돈이 있나... 즉 자산을 정확하게 구분해 놓는 것으로
만족을 하겠습니다.
 
더 쉽게 예를 하나 들어 보겠습니다.
사회 초년이 원룸 보증금 3천에 적금 300 대출 1000만원이 있다면
총자산은 3천 300, 부채는 1천, 순자산은 2천 300만원입니다.
이 개념에 뿌리를 두고 이제 현금흐름을 생각해 보시면 됩니다.

728x90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