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일상... 가끔 감성 폭발

휴가철 렌트카 보험 꼭 들어야 할까?

728x90
반응형

휴가철에는 렌트카를 빌리는 경우가 있습니다. 잠시 혹은 며칠씩 빌리기도 합니다. 이럴때 가장 망설여지는 것 중에 하나가 렌트카 보험입니다. 가입하자니 비용이 아깝고 가입하지 않자니 왠지 불안해 집니다. 오늘은 렌트카 보험에 대해서 자세히 알아보고 알뜰하게 가입하는 방법도 알아보겠습니다.

 

의무보험과 각족 패키기(완전자차, 슈퍼자차...등)

한국에서 보험이 없는 자동차는 운행할 수 없습니다. 심지어는 매매를 위해 잠시 이전하려고 해도 임시보험을 가입해야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렌트카도 의무보험이 있습니다. 렌트카 비용에 대부분 포함되어 있습니다. 하지만 의무보험은 가입금액이 상당히 적습니다. 아주 기본적인 보험만 가입이 되어 있는 것입니다. 

보험사에서 렌트카 보험은 위험률이 아주 높은 상품입니다. 그래서 고보장의 보험은 가입하기가 힘듭니다. 상대 차에 대한 보상이나 자차에 대한 보상한도가 상당히 낮습니다.

그리고 렌트카 사고율이나 음주운전 비율이 상대적으로 높기 때문에 의모보험은 가장 기초적인 보험입니다.

 

그렇다면 우리가 가입하는 슈퍼보험, 완전자차 보험은 무엇일까요?

렌트카 회사 자체의 보험입니다. 엄밀히 따지면 보험이 아니라 자체 보상 상품인 것입니다. 유사보험입니다.

예를 들어서 완전 자차보험의 경우 렌트카 자체에서 일정 비용을 받고 수리를 합니다.

정식 수리라기 보다는 협약된 업체에서 고치는 것입니다.

 

렌트카 자체보험 약관

보험사에서 보장하는 것은 보장에 무리가 없습니다. 하지만 보험과 유사한 렌트카 자체 보험은 보장에 있어서 시비가 있을 수 있습니다. 애초에 보장내역이 없는데 광고가 과장 될 수도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가입당시 약관을 정확히 보고 모든것이 다 보장되는 것 같은 광고만 믿으시면 안됩니다.

 

내 자동차 보험에 특약으로 보장?

요즘 일부 자동차 보험에는 내가운전할 때 다 보장되는 특약과 렌트카를 운전할 때 보장되는 특약이 있습니다. 그래서 이러한 특약을 통해 렌트카 사고에도 일부 보장이 되기도 합니다.

하지만 이 또한 정확한 약관을 살펴봐야 합니다. 렌트카라고해서 모든 렌트카에 적용되지 않는 경우도 있고 보장의 내역이 내 차 보험의 때와는 다를 수도 있습니다.

휴가철에만 임시적으로 가입할 수 있는 특약도 있지만 초기 가입당시에 의무적으로 특약을 통해 보장되는 경우도 있습니다.

 

보험은 역시 복잡해... 깔끔하게 가입하는 방법

일반적으로 가격대비 효율을 따지자면 의무보험까지만 드시는 것이 합리적입니다.

하지만 렌트카 자체 보험은 비용이 크지 않습니다.

최근에 제주도 같은 곳의 렌트비용은 상당히 올랐지만 엄밀히 따지면 자체보험이 렌트비용입니다.

광고를 위해 렌트비를 낮게 책정하고 보험료로 그 비용을 충당하게 되는 것입니다.

예를 들어서 일반적인 렌트비가 5만원이라면

광고는 2만원에 올리고 보험료가 3~4만원인 것입니다.

 

즉, 자체 보험료가 비싸보여도 저렴한 렌트비용과 합산하면 합리적인 가격입니다.

안전운전을 해서 아깝다고 생각이 들기도 하겠지만 계획적으로 비용을 지출한다는 의미에서는 보험가입을 하시는 게 좋습니다. 자차에 대한 비용이 보험료보다 비쌀 수도 있으니까요.

 

다만 렌트카 자체보험은 인사사고에 대한 비용이나 상대방 차랑 보장에 대해서는 의무보험보다 더 나은 사항이 없을 확률이 높기 때문에 꼼꼼히 살펴보시기 바랍니다

728x90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