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부동산

1인 가구 주택청약 돌파하기

728x90
반응형

주거난은 어느 도시국가나 산재되어 있습니다. 더욱이 도시에 더 모여살아야만 하는 젊은이들의 주거난은 더욱 심각합니다. 통계정 기준에 따르면 우리나라도 3집중에 1집은 1인가구라고 합니다. 하지만 1인가구는 주택을 청약함에 있어서 다양한 혜택이 없기 때문에 상대적으로 청약의 기회가 적습니다. 그렇다면 어떻게 주택청약을 돌파되어야 하고 돌파되기까지 어떻게 준비하고 현명하게 주거를 해결해야 하는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인가구의 최대 청약점수는? 54점

1인가구는 부양가족 점수(35점)가 기본인 5점 입니다. 그래서 무주택 기간 최대 32점과 청약통장 가입기간 17점을 합치면 54점입니다.

참고로 서울지역 평균 당첨 가점은 65~70점사이입니다.

그리고 1인가족은 청년이기 때문에 무주택기간을 최대로 받는 다는 것은 물리적으로 불가능합니다. 청약통장도 마찬가지입니다. 부모님이 미리 준비해주셨다면 불가능하지는 않으나 대부분 취업과 동시에 청약통장을 만드는 경우가 일반적이기 때문입니다.

 

1인가구는 주택청약이 불가능한가?

아닙니다. 이러한 사회적 변화와 현실에 입각해서 주택청약을 무조건 가점제로 하지는 않습니다. 과거 100% 가점제 청약만 실시했던 공공분양도 최근에는 추첨제를 늘리고 있습니다.

추첨제는 말 그대로 가점과 무관하게 당첨되면 청약이 가능한 것입니다. 최소한의 기본여건만 갖추고 있으면 누구나 당첨될 확률이 높아지는 것입니다.

청약통장은 가입되어 있지만 무조건 포기하고 있으시던 분들에게는 희소식입니다.

로또 보다는 확률이 높습니다. 도전해 보시길 바랍니다.

 

 

그리고 1인가구를 위한 다양한 혜택들도 놓치지 마세요

정부는 1인가구나 청년들을 위해 다양한 주거정책을 쏟아내고 있습니다. 살기 바뻐서 일일이 신경쓸 겨를이 없어서 놓치고 있는 부분들이 많지만 이번 기회를 통해 한번 정리해 두시기 바랍니다.

 

행복주택 : 공급량은 많지 않지만 1인 청년가구나 신혼부부들에게 최대 30년간 임대해 주는 주택
청년전세임대주택 : 만 19세 이상 39세 이하를 대상으로 LH가 임대한 집을 저렴하게 재임대하는 방식의 주택, 아래의 청약센터를 통해 신청이 가능합니다.

청약센터 홈페이지

 

​두레주택 : SH의 임대주택입니다. 주방과 거실을 공유하는 형태로 만 40세 미만의 무주택자에게 최대 10년간 제공됩니다
희망하우징 : 서울소재의 대학생들에게 SH가 제공합니다. 매도한 주택을 저렴하게 최대 4년간 임대해 줍니다
역세권 청년주택 : 이번에 말이 많았죠. 역세권(350m 내)에 1인가구에게 제공하는 임대주택입니다. 역세권임을 감안하면 선택의 문제라는 생각이 듭니다

 

요즘 2030이 분노한다고합니다.

하지만 솔직히 이해는 가지 않습니다. 이러한 혜택이 있었던 세대는 없습니다. 4~50대 대표적인 사람들이 누리고 살았다고 우리 부모님 세대가 모두 그런 혜택을 받지는 못했습니다.

며칠전 SH사장 내정자가 '시대적 혜택'이였다는 말로 공분을 샀습니다. 우리주변에는 시대적 혜택으로 다주택자가 된 사람들보다 성실하게 살아서 집한채 겨우 산 사람들이 훨씬 많습니다.

우리 청년들도 상황을 비난하고 비판하는 것은 좋지만 그것으로 인해 이성까지 마비되지 않기 바랍니다.

퐈이팅^^

728x90
반응형

댓글